인디노트

GIGABYTE X99 해킨토시 설치 - Mojave 편 본문

개발 플랫폼 및 언어

GIGABYTE X99 해킨토시 설치 - Mojave 편

인디개발자 2019. 2. 24. 11:25

1. 앱스토어에서 Mojave 설치 파일을 다운 받아 놓는다.

2. Clover Configurator 를 다운 받는다.

http://www.imachak.tk/2015/12/download-latest-clover-configurator-4250.html (지금 이 사이트는 이상한 광고사이트로 연결된다) 예전에 받아놓은 파일을 사용한다. (아래 파일들)

 CCC.zip (4.43.0, CLASSIC EDITION, 2017)

 CCV.zip (4.43.0, VIBRANT EDITION, 2017)

CCG.zip (5.4.1.1, GLOBAL EDITION, 2019)

여기가 공식 사이트이다.

https://mackie100projects.altervista.org/


참고 : 다음 주소에서 클로버 부트로더 설치기 다운로드 가능하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cloverefiboot/


유용 : 다음은 EFI 마운터. 간단히 EFI 파티션을 마운트 해 주는 앱이다. 직관적이고 사용이 편리하다.

 EFI Mount.zip


3. 설치 USB 포맷 : 파티션 만들기

디스크 유틸리티 작업

파티션은 반드시 GUID 파티션 => EFI 파티션이 생성 및 부트로더 Clover 설치 가능

편의상 DISK 이름을 USB 라고 정합니다.

(USB 메모리가 늦어서 USB 외장 HDD 의 파티션을 8G 로 잡아서 했다.)


모자브 이상의 OS-X 에서는 GUID 파티션 만드는게 별로도 해야 하는것 같다.

나는 별도 HDD 에 시에라를 하나 만들어 놓고 해킨토시 만들때 사용하고 있다.



4. 설치 USB 복사 및 EFI 파티션 생성 : 설치 파일 복사 (여러 방법 해 봤지만 UniBeast 로 하는게 편하다)

UniBeast 로 설치하면 USB 에 OS X 설치 이미지와 EFI 파티션이 USB 디스크에 생성된다.


5. MultiBeast 로 USB 에 config 를 만든다. 이때 기존에 만든 파일을 로딩해서 사용한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CLOVER 에서 파일들을 복사한다.

USB 로 부팅하여 설치한다.



BOOT 옵션으로 다음을 사용한다.

-f -x -v -d npci=0x2000 nv_disable=1 kext-dev-mode=1


================================================================================


나의 경우 매버릭스부터 해킨을 하여 요세미티, 엘캐피탄 그리고 이번에 시에라까지를 해킨 성공하였다.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암만 숙련되도 해킨토시를 만드는것은 결국 하루 종일 해야 한다는걸 느낀다.

처음에는 일주일 걸렸다. 그 다음은 이틀 그리고 엘캐피탄은 하루... 그런데 시에라도 하루 꼬박 걸렸다.

물론 나는 기존 데이터의 백업을 매우 중요하게 여겨 하나하나 진행 할 때마다 백업을 받느라 시간은 더 걸렸다.

하지만, 백업은 아무리 힘들고 시간이 걸려도 빠뜨리면 안되는 중대한 일이다. 해킨은 항상 성공 가능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백업은 더욱 중요하다.

해킨토시를 할 때마다 느끼는 건데 ... 정말 노력과 노동의 댓가는 맥 (성능좋은) 을 구매하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다. 하지만, 이정도의 맥을 구매한다면 400~600 만원 정도가 필요하므로 집에서는 해킨토시를 사용하게 된다. 집에서 400~600만원짜리 맥을 구매한다는게 쉽지 않다. ㅠㅠ

집에 맥북 프로가 2대 맥북 에어 1대 iMac 한대를 가지고 있지만 (아이들이 모두 맥을 사용) 나는 이 해킨토시를 쓰게 된다. 그만큼 성능이 좋기 때문이다.


다음은 내가 해킨토시를 만들면서 하는 절차들을 적어 보았다.


1) 8GB USB 준비


2) OS X 설치 이미지 다운로드


3) UniBeast 로 설치 이미지 USB 복사.


4) MultiBeast 로 기본 설정 후 USB EFI 파티션 생성.


5) 기존 운영 해킨토시에서 필요한 파일 USB EFI 로 복사. kexts, drivers64UEFI , , , 


6) USB Config 수정

    -d -v npci=0x2000 nv_disable=1


7) USB 로 부팅하여 OS X 설치


8) 설치 후 부팅이 안된다. OS 설치한 HDD 에 EFI 파티션을 만들어 줘야 한다.

    USB 의 EFI 를 이용해 HDD 이미지로 부팅하여 EFI  복사 후 

    기존 해킨토시에서 백업 받은 EFI 의 kexts 10.11 => 10.12 로 복사 한다.

    즉, EL Captan 의 kexts 를 Sierra kexts 로 사용하기 위해서.


9) 설치된 OS X HDD 로 부팅하여 Nvidia 최신 Web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다음 글 내용을 참조하여 그래픽 카드에 대한 설정을 한다. 꼭, 캐시까지 정리해야 한다.


 방법.rtf



10) 설치 OS X HDD 의 EFI 파티션의 Config 에서 다음 내용을 적용한다.


-v npci=0x2000 nvda_drv=1 kext-dev-mod=1


11) OS X HDD 로 부팅을 한다.


결론)

해킨토시를 만드는데는 기존 맥이 있어야 편리하다. 그리고 플래시 메모리보다 USB HDD 를 8G 파티션을 잡아서 하는게 속도가 빠르다. 또한 기존에 성공한 EFI 이미지가 있어야 성공 가능성이 높다. 가능하면 성공한 하드웨어 사양을 참조하여 하드웨어를 꾸미는게 성공의 지름길이다.

또한, 성공한 사양의 하드웨어 사양 드라이버 들을 구하는게 가장 현명하다.




반응형
Comments